본문 바로가기

딸이 살고있는 델라웨어 이야기

필라델피아 롱우드가든 파이프 오르간 연주회.3

2023.4.28


저녁 8시에 열리는 롱우드가든 라울 프리에토 라미레즈 씨의
파이프오르간 연주회...

롱우드가든의 파이프 오르간은
10,010개의 파이프로 이루어진 거대한 파이프 오르간으로
연주되는 음악이 매일 방문객을
맞이하고 연중 다양한
특별 콘서트도 열린다고 한다.

4월 28일 금요일
저녁 8시에 시작되는
Rau'l Prieto Raml'rez
Friday 연주회는 200 여석의 연주홀이 음악 애호가들의 예매로 가득 차고  중년층과 노년층 가족 동반으로 행복한 주말을 맞이하는 미국인들의 생활방식이 참 우아하고 멋스럽게 느껴진다.
롱우드 가든의 파이프오르간
연주회는 동양인 이라고는 우리 모녀가  유일한  참석자여서인
관객들의 시선이
스포트라이트처럼 뜨겁게 다가왔다.

내 평생  성당의 파이프오르간 소리는 들어봤지만..
롱우드가든의 오르간 연주는 참으로 웅장하고 우렁찬 대규모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맛보는 가슴 떨리는 감동이었다.

봄바람에 나뭇잎 스치는 듯  소곤거리는 듯 작고 가벼운 소리부터 광풍이 휘몰아치고 뇌성벽력이 울리는듯한 굉음의 예술도
10010개의 파이프에서 나는 소리라니 파이프오르간을 만든 사람의 비상한 재주에 감탄할 뿐이다.

연주자가 사진을 찍히는 걸 싫어한다는 설명과 함께 연주모습을 찍지는 못하지만 잠시 휴식시간에 뒤편에 설치된 10010개의 파이프가 어떤 방식으로 세팅되었는지 구경할 수 있다고 해서 우리 모녀가 1등으로 입장해 친절한 자원 봉사자 할머니의 영접과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파이프들은 7~8개의 칸막이  룸에 기둥처럼 키가 큰 한아름이 넘는 파이프부터 작은 것은 5 센티도 안 되는 사이즈로 바닥에서부터 천정까지 여러 길이의 관을 음계적으로 배열하고, 이에 바람을 보내어 소리를 내어 음악을 만들어 낸다는데 파이프가 설치된 방은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는 방탄유리로 되어있어 음향이 연주홀 반대편 방탄가림막 쪽으론 새어 나오지 않는단다.

파이프 오르간의 가장 큰 특징은 손 건반 양편에 음색을 선택할 수 있는 음색봉이 있다는 것이다. 건반 개수에 따라 음색봉의 수도 비례적으로 늘어나게 되는데 어느 음색봉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소리가 나게 되는데 건반 위에 빼곡히 붙어있는 음색봉의 모습도 신기롭고
파이프들이 설치된 모양을 보면서 나무 막대기처럼 꾸밈없는 하나의 파이프들이 바람을 받아들여 아름다운 천상의 멜로디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신비로웠고 이 악기를 창조해 낸 음악가의 천재성에 경탄의 박수를 보낸다.

거의 3시간에 걸친 황홀한
음악을 창조해 내는 연주자에게
모든 관객들은 기립박수로
화답하며..
만개한 꽃들이 뿜어내는
꽃향기에 취하고  
파이프 오르간이 빚어내는
황홀하고 신비로운 연주에 취한  롱우드가든의 아름다운 밤이 ..
우리 모녀에게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하며 초롱초롱 빛나는 별빛 속에  깊어간다.




                 *       *      *       *

스페인 출신
파이프오르간연주자
라울 프리에토 라미레즈.
연주평을 모셔왔습니다.

금요일 저녁 Raul의 공연이 얼마나 장관이었는지 설명할 단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는 세심하게 계획된 프로그램을 강조한 조각의 불꽃 속에서 예리한 색감과 뉘앙스로 오르간을 훌륭하게 선보였습니다. 그는 눈부신 연주와 음악에 대한 전염성이 강한 열정으로 청중과 즉시 연결되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대부분의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이었다고 말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파이프 오르간을 들어본 적이 없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주요 예술가의 손 아래에서 그렇게 웅장하고 마법 같은 것은 훨씬 더 적습니다. 당신의 소속사에 이런 스타가 있다는 것은 정말 행운입니다! Raul은 훌륭한 음악가이자 훌륭한 친구인 보석입니다! 우리 모두 그의 귀환을 기다립니다..

              *        *         *        *